본문 바로가기
정보나누기

국민석유회사 창립 20% 낮춘 가격, 휘발유 1600원대 가능한 이야기 일까?

by cwk1004 2013. 3. 22.
반응형

어제 21일 오후 서울 종로구 연지동 한국교회100주년 기념관에서 '국민석유회사'가 창립발기인대회를 열고 법인 설립을 공식 선언하고나서 화제가 되고 있습니다.

많은 국민들로부터 화제가 되고 있는 이유는, 바로 이 '국민석유회사'가 말그대로 국민들이 보태준 1인1주 사주기 운동으로부터 초기 자본금을 모집하고 있고, 실제로 목표된 금액이 모금완료가 되어 사업이 시작되면,

현재 리터당 2000원이던 휘발유의 가격을 20%가 감소된 1600원 수준까지 낮추어 공급할 계획이라고 하여, 많은 국민들의 관심이 이 곳에 집중되고 있는 것인데요,

지금부터 어제 출범식을 가진 국민석유회사에 관한 소식과 함께 향후 진행방향 등을 살펴보도록 하겠습니다.

함께 하실 분은 아래 버튼 클릭 해주세요.

 

 

20% 가격 인하된 휘발유 공급, 꿈같은 이야기 현실화될까?

애초에 이 '국민석유회사'라는 개념이 나오게 된 이유는 무엇이었을까요?

국민석유준비위원회에 따르면, 그 이유는 국내 기름값이 그동안 4대 정유사들의 시장 독점구조로 인해 비싸게 책정되어 왔다며, 이를 수입다각화를 통해 해결해 나가고자 한다는 취지라고 밝히고 있습니다.

기름을 일반 주유소보다 20% 싸게 파는 것을 목표로 출범한 국민석유회사는 작년 6월부터 준비위원회를 통해 '1인1주갖기 약정운동'을 벌여 국민 한명이 1만원에 해당하는 국민석유회사 주식1주를 투자한다는 개념을 도입했습니다.

초기 이 약정운동 시작에서부터 무서운 속도로 약정액이 모이기 시작하여, 현재는 약 1200억원 가량이 약정액으로 모여있는 상황입니다.

그만큼 많은 사람들이 휘발유 가격 상승으로 인해 가계에 부담을 크게 느끼고 있고, 그렇기 때문에 정유사들의 독점에 의한 가격담합에 대한 견제장치가 생기는 것을 환영할 수 밖에 없는 것으로 보입니다.

앞으로 목표했던 5000억원의 자본금이 모이면, 제5의 정유사로서의 정제 시설을 갖추고, 캐나다와 시베리아를 통해 값싼 저유황 원유를 도입 및 정제하여, 값싼 휘방유와 경유를 공급하겠다는 계획인데요,

이 소식을 접한 많은 네티즌들은 이러한 정책을 뜨겁게 반기고 나서는 모습들입니다.

<출처 : SBS 뉴스영상 캡쳐>

 

한편, 일부에서는 이 국민석유회사의 출범과 향후 활동에 대해 부정적인 시각으로 바라보는 반응도 있습니다.

그 이유는, 국내 대형 정유회사들이 이미 정부고위관료들에게 로비를 한 상태에서, 이게 사업적으로 접근이 가능하겠냐에서부터, 기름값 원가와는 별개로 정부에서 세금을 줄이는 정책이 더 실용적인 것 아니냐는 사실 때문인데요,

정유업계 역시 실현 불가능하다는 입장으로, 애초에 5000억원이라는 돈으로 정제시설의 설립이 불가능한 것이고, 국민석유회사가 수입하려고 하는 원유와 현재 한국이 수입하는 두바이유와의 가격차이가 실제 별 차이가 없기 때문에 단가 인하를 대폭적으로 하기에는 무리가 있다는 입장입니다.

어찌되었든, 이번 국민석유회사의 출범과, '1인1주 갖기'와 같은 참여행사는 국민들에게 신선하게 다가왔던 것은 맞는 것 같습니다.

일단 좋은 취지로 시작된 일인 만큼, 목표했던 바가 꼭 이루어지길 바라며, 앞으로 로비라던지 대형 정유사들의 압박 등으로 사업 진행이 힘들어 질 수도 있지만, 보다 나은 사회를 이룩하기 위해서 힘쓰는 그분들을 응원하는 국민들이 항상 뒤에 있다는 사실을 인지하시고, 힘내주시기를 바랍니다.

 

반응형

댓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