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연예계 소식

젠틀맨 뮤비 뮤직비디오, 싸이 가인 무한도전의 시건방춤 두번째 해외진출 가능할까?

by cwk1004 2013. 4. 14.
반응형

드디어 싸이의 젠틀맨 뮤직비디오가 공개되었습니다.

이틀여전 싸이의 젠틀맨 음원이 공개되었을 당시에는 젠틀맨 음원에 대한 네티즌들의 엇갈린 반응들이 많았지만, 드디어 싸이의 젠틀맨 뮤직비디오가 공개되자 '역시 싸이 답다'는 의견이 지배적입니다.

싸이의 젠틀맨 뮤직비디오는 공개 전부터, 브아걸의 가인과 무한도전팀 전원이 참여하여 제작되었다는 사실이 알려지면서 많은 사람들의 관심을 받았던 바 있습니다.

그리고 그렇게도 사람들이 궁금해하던 싸이의 두번째 안무도, 뮤직비디오가 공개되기 하루전날, 브아걸의 시건방춤을 응용한 춤이라는 것이 알려지면서, 더욱 궁금증을 증폭시키기도 하였구요.

뮤직비디오가 공개되자 사람들의 반응은 폭발적입니다.

무한도전 멤버들과 브아걸의 가인이 합세한 싸이의 젠틀맨 뮤직비디오는 이전 '강남스타일' 뮤직비디오 보다 볼거리도 많아지고 웃을 거리도 많아진 듯 해 보입니다.

하지만, 이번에도 이러한 싸이만의 코드가 해외 팬들의 구미를 당길 수 있을지는 향후 그 반응을 더 살펴보아야 하겠습니다.

 

 

동일한 뮤직비디오 구성, 동일한 코드...

이번 젠틀맨은 어찌보면 강남스타일의 후속편이라고 해도 과언이 아닐정도로, 강남스타일의 뮤직비디오 흐름과 비트를 그대로 따라간 듯한 모습입니다.

그래도 늘상 싸이가 그래왔듯이 이번에도 새로운 곡으로 전세계를 깜짝 놀래켜주리라 생각했던 필자로서는 조금은 실망스럽기도 했지만, 그래도 전세계를 누비며 힘들었을 싸이가 이정도까지 해준 것 만도 다행이라며 위안을 삼고 있습니다.

강남스타일에서처럼 멈추었다가 터지는 부분과 안무, 그리고 여러명이서 떼로 춤을 추는 군무장면, 싸이의 엽기적인 장면에서 터져나오는 웃음 코드 등, 강남스타일의 뮤직비디오 형식과 너무나도 흡사한 젠틀맨 뮤직비디오입니다.

과연 이 뮤직비디오가 해외팬들의 구미에 맞을 수 있을까요? 그리고 한국팬들의 성을 채워줄 수는 있었을까요?

영화에서도 1편만한 2편은 없다는 소리를 자주 하곤 하는데, 그 이유는 바로 1편의 성공으로 말미암은 2편의 1편 배껴내기때문입니다.

더불어 1편 배껴내기와 함께, 더 잘해보자는 심리로 인한 억지스러운 시나리오 진행이 2편을 실패작으로 만드는 이유가 되기도 합니다.

젠틀맨이 강남스타일과 완전히 다른 스타일의 노래여야만 하는 것은 아니었지만, 그래도 젠틀맨을 보면서 강남스타일이 생각나면 안될지언데, 이상하게 젠틀맨 뮤직비디오를 보며 자꾸 강남스타일이 생각나게되고 이로말미암아 자꾸 비교하게 되니.... 참 이상할 따름입니다.

<출처 : 젠틀맨 뮤직비디오 캡쳐>

 

억지스러운 웃음코드, 과연 통할 수 있을까...

젠틀맨을 보며 강남스타일을 떠올리는 것 이외에, 젠틀맨의 함정은 또 하나 있습니다.

역시 너무 잘하고자 했던 데서 오는 부작용이라고 할 수 있겠는데요, 강남스타일이나 그 이전의 싸이의 뮤직비디오에서는 전혀 찾아볼 수 없었던, 싸이의 너무 억지스러운 과장된 오버액션이 바로 그것입니다.

더불어 싸이의 과도한 오버액션과 함께 무한도전 멤버들의 오버액션도 보는 이들을 당황하게 하는 것은 마찬가지 입니다.

장난스러움과 엽기스러움도 어느정도를 넘어서면 부담으로 다가온다는 것을 필자는 이 젠틀맨 뮤비를 보며 느꼈으니... 참 아이러니 합니다.

특히 해외팬들의 경우, 무한도전 멤버들을 모르는 상황에서 무한도전 멤버들의 과도한 액션을 어떻게 받아들일까요?

별로 감흥을 못 받는다에 한표를 던지겠습니다.

과거 할리우드 영화 '오스틴파워'를 보며 우리나라 사람들이 별로 웃음코드를 찾지 못했던 이유가, 오스틴파워라는 영화 자체가 미국 전사회적 전연예계의 패러디물이었기 때문입니다.

미국의 유명한 배우들 및 개그맨, 그들만의 개그코드를 모르는 우리들에게는 그저 '오스틴파워'라는 영화는 유치한 영화일 뿐이었습니다.

필자는, 이번 젠틀맨 뮤비가 해외팬들에게는 비단 우리나라 사람들 눈에 비친 '오스틴파워'와 다르지 않을 것이라 확신합니다.

우리나라 사람들이 봤을 때도, 무한도전 멤버들의 과도한 액션이 웃기지 않는 상황인데, 해외 팬들의 반응은? 안봐도 뮤직비디오라 하겠습니다.

 

우리나라가 낳은 자랑스러운 국제가수 싸이의 두번째 해외타이틀 곡이 나왔는데, 너무 제가 나쁜 말만 주절주절했던 건 아닌지 모르겠습니다.

하지만, 그럼에도 불구하고 다행인 건, 싸이의 강남스타일의 후광이 너무 컸던 터라, 현재 전세계적으로 싸이의 두번째 신곡 '젠틀맨'에 대한 관심이 대단하다는 것이고,

실제로 '젠틀맨' 음원이 어느정도 중독성도 있다는 점이라고 할 수 있겠습니다.

다만, 뮤직비디오만큼은 강남스타일만 못하다. 라고 결론 내릴 수 있겠습니다.

부디 뮤직비디오의 아쉬움이 남는 젠틀맨이지만, 음원 만큼은 충분히 매력적이기때문에, 앞으로의 한국 중국 동남아를 넘어 다시 해외팬들에게 사랑받는 곡이 되기를 기대해보겠습니다.

 

반응형

댓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