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정보나누기

보건복지부 국민안심병원 명단 공개 브리핑 전문 중증환자진료는 이제 국민안심병원에서.

by cwk1004 2015. 6. 11.
반응형

 

보건복지부 국민안심병원 명단 공개 브리핑 전문 중증환자진료는 이제 국민안심병원에서.


메르스 확산이 줄어들 기미를 보이지 않자, 보건복지부 국민안심병원 명단 공개 전문을 발표하고 나섰습니다. 국민안심병원은 메르스 감염 확산 방지와 국민 불안해소를 위한 보건복지부의 대응 방책이라고 할 수 있겠습니다.


아래는 보건복지부 문형표 장관의 발표 내용 전문입니다.

 

-국민안심병원 관린 브르핑-

 

보건복지부는 오늘 병원협회 회장님, 의사협회 회장님, 그리고 주요 병원장님 등과 함께 메르스 확산방지를 위한 협력사항을 논의하고 의료현장의 애로사항을 살펴보는 자리를 가졌습니다.  


우선, 메르스 감염이 발생하는 어려운 여건 속에서도 현장에서 성실하게 국민들의 진료에 임하고 계신 의료인 여러분들의 노고에 깊이 감사드립니다.  


오늘 논의를 통해서 현장에서 발생하는 여러 애로사항을 들었으며, 최대한 신속하게 이러한 문제들을 해결하겠습니다.  


오늘 논의를 통해서 보건복지부는 병원협회와 함께 메르스 감염에 대한 국민들의 불안감을 해소하고, 대규모 병원 내 감염을 원천적으로 차단하기 위하여 국민안심병원을 새롭게 도입하기로 하였습니다. 


국민안심병원은 메르스의 주요 진행단계인 중증호흡기질환자를 병원방문부터 입원까지 진료의 모든 과정에서 일반환자로부터 격리해서 진료하는 병원을 지칭합니다. 


이 병원에서는 호흡기 증상환자에 대해서 외래와 응급실 대신 별도의 선별진료소에서 진료를 하고, 입원에 있어서도 1인실, 또는 다인실에 혼자 입원을 시켜 병원 내 감염의 가능성을 최소화하게 됩니다. 


발열이 동반된 폐렴환자는 모두 메르스 검사를 실시할 것이며, 특히 중환자실에 입원이 필요할 때에는 반드시 메르스 검사를 실시하여 메르스 환자가 아님을 확인하고 중환자실로 이송하게 됩니다. 


이외에도 방문객 면회를 제한하고, 전담감염관리팀을 만들어 병원 환경을 개선하는 등 감염방지를 위한 다양한 노력을 기울이게 됩니다.  


국민안심병원에서는 국민, 호흡기질환자, 메르스 감염방지 세 가지 측면에서 효과가 있을 것입니다. 


국민들께서는 메르스 감염의 불안에서 좀 더 안심하고 진료를 받으실 수 있을 것입니다. 


호흡기질환자들께서도 주변 환자들의 기피나 일부 병원의 진료회피 등을 걱정할 필요 없이 안전하게 진료를 받으실 수 있습니다.  


메르스 감염관리 측면에서도 매우 효과적입니다.  


지금까지 발생한 대규모 병원 내 감염은 모두 중증 폐렴단계로 진행한 메르스 환자로부터 발생하였으며, 환자가 밀집한 대형병원의 외래, 또는 응급실을 경유하여 입원실, 또는 중환자실에서 진료를 받으며 다수의 환자가 감염되었습니다.  


국민안심병원이 도입된다면 이러한 속칭 슈퍼감염자에 의한 대규모 병원 내 감염을 차단할 수 있습니다.  


국민안심병원은 병원협회와 공동으로 확대해 나갈 계획이며, 특히 중증환자를 진료하는 종합병원급 이상 병원들은 모두 참여하도록 병원협회가 노력해 주기로 하였습니다. 


당장 내일부터 준비된 병원을 적용할 예정이며, 신속하게 병원을 늘려가며 매일 명단을 공개하도록 하겠습니다.  


국민 여러분들께서는 좀 더 안심하시고, 국민안심병원이 어디에 있는지 알아 보시고 병원을 찾아가시기를 바랍니다.  


오늘 논의에서는 이외에도 메르스 확산방지를 위해 마스크, 방호복 착용, 환자진료 시 메르스 접촉자 확인 등 의료계도 다양한 노력을 함께해 주시기로 하였습니다.  


다시 한 번 의료인 여러분들의 수고에 감사드립니다.  


메르스 확산에 대하여 최전선에서 싸우고 있는 의료인 여러분의 묵묵한 헌신과 노력에 대하여 저를 비롯하여 모든 국민들이 고마움을 느끼고 있으며, 여러분들을 지원하기 위한 모든 노력을 아끼지 않겠습니다.



<출처 : 채널A>


발표된 내용을 간략하게 간추리자면, 국민안심병원이란 대규모병원 내 감염을 차단하기 위해 선별진료소를 따로 마련하여 폐질환 환자나 메르스 의심환자는 애초에 다른 환자들과 접촉이 가능하지 않도록 관리할 수 있는 시설을 마련해놓겠다는 내용입니다.


그래서 속칭 슈퍼감염자라고 표현되는 메르스 감염 인자들을 애초에 감염이 퍼지지 않도록 조치하겠다는 내용입니다.


그리고 더불어 이러한 국민안심병원은 점차적으로 전국에 확대 운영할 계획이며, 이 병원들에 대해서는 다시 공지할 계획이라고 하는데요,


너무 늦은 감이 있지 않나 생각이 들긴 하는데, 어찌되었든 정부가 그래도 고민한 흔적이 보이는 것 같습니다.


하지만, 여기에도 단점은 있는데요, 국민안심병원이 격리 및 선별진료소를 갖추기 위한 규모와 시설이 있는 병원 만 가능하다라는 점에서, 일반 동네 병원이나 개인병원들에는 해당이 되지 않는다는 점입니다.


하지만, 일부 메르스 의심 환자들의 경우, 대형 병원을 찾기 전에 일단 동네 개인병원부터 들러서 진료를 받는 경향이 있었던 터라, 국민안심병원에 이어서, 이러한 개인병원들에서 메르스 감염 확산 방지는 어떤식으로 표준화시켜서 이루어질 수 있게 하느냐에 대한 고민도 필요할 듯 싶습니다.

 

 


반응형

댓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