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정보나누기

이란 핵협상 타결과 국제유가 폭락의 상관관계. 그다음은 북한 핵협상 차례?

by cwk1004 2015. 7. 14.
반응형

 

이란 핵협상 타결 국제유가 하락의 상관관계. 그리고 다음 수순은 북한 핵협상?


현재 유엔본부에서 열린 이란과 주요 6개국 간의 이란 핵협상 타결 소식에 국제유가 폭락의 조짐이 보이고 있다고 합니다.


도대체 왜 이란 핵협상 타결과 국제유가 하락과 어떠한 관련이 있는 것일까요?


그 전에 먼저, 핵협상 타결 소식을 먼저 전해드리자면, 14일 AFP통신에 따르면, 한국 시간으로 오후 5시30분 경 오스트리아 빈의 유엔본부에서 열린 이란과 유엔안전보장이사회 5개 상임이사국 그리고 독일 이렇게 7 나라의 대표자들이 모여, 핵협상 타결을 위한 최종 회의를 열었습니다.


그 결과는 바로, 유엔 상임이사국과 독일이 조정안을 내놓았고, 이를 이란이 받아들이면서, 13년 동안 끌어왔던 핵협상이 급기야 타결되게 된 것입니다.


유엔측과 이란 측은 아직 공식발표를 앞두고 있는데요,


구체적인 사항은 공식발표 이후, 더 추가해 놓겠습니다.


<출처 : 뉴스1>

 


어찌되었든, 이러한 핵협상 타결 소식은 우리나라로서는 핵을 보유한 북한이라는 존재가 있기 때문에 더욱더 관심깊게 볼 수 밖에 없습니다.


과연 이란이 이번 핵협상 타결이 북한의 비핵화에 얼마나 영향을 줄수 있을 것인지... 그리고 세계 정세와 분위기가 북한을 어떻게 변화시킬 수 있을 것인지... 귀추가 주목되고 있는 듯 합니다.


한편, 이란의 핵협상 타결로 인해 지난 10여년동안 제재되어왔던 이란에 대한 경제제재가 풀릴 것이고, 이는 곳 이란의 원유가 국제유가시장에 나온다는 말이므로, 공급과 수요의 법칙에서 공급이 많아지는 현상이기 때문에 자연스럽게 국제유가는 하락할 수 밖에 없는 것입니다.


국제유가 하락이라는 측면에서나, 세계 평화에 이바지한다는 측면에서나 좋은 소식임에는 틀림이 없네요.


하지만, 북한이라는 핵을 가진 나라를 이웃하고 있는 우리로서는, 앞으로의 비핵화에 대한 압박과 그로 말미암은 나비효과가 두려울 뿐입니다.

 

반응형

댓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