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놀라운 뉴스

개기일식 금환일식, 159년만의 하이브리드 일식 그 모습은?

by cwk1004 2013. 11. 4.
반응형

개기일식 금환일식, 159년만의 하이브리드 일식 그 모습은?

 

159년만에 한번씩 나온다는 개기일식 금환일식, 즉 하이브리드 일식이 그 모습을 드러냈습니다.

 

지난 3일 미국동부와 대서양 및 아프리카 일부 지역에서 바로 하이브리드 일식이라는 현상이 관측되어 전세계적인 이슈를 불러일으키고 있습니다.

 

이 특이한 일식현상은 지난 1854년에 한번 일어나고 159년만에 다시 모습을 드러낸 것으로, 지구라는 행성에 있어서 역사에 남을 만한 천문학적인 일이기에 당연히 모든 사람들의 관심이 모일 수 밖에 없는 것인데요,

 

하이브리드 일식이란 어떤 것?

 

이 하이브리드 일식이라는 것은, 쉽게 말해 태양이 완전히 가려지는 개기일식과 태양의 테두리만 보이는 금환일식을 한꺼번에 볼 수 있는 현상으로, 태양과 지구와 달이 정확히 일직선상에 놓이게 될 때 발생하는 희귀 현상이라고 할 수 있겠습니다.

 

개기일식과 금환일식을 생애 한번씩만이라도 제대로 볼 수 있다면 그것도 대단할 일일텐데, 이 두가지를 한꺼번에 볼 수 있다니, 정말 미국 동부와 아프리카 일부지역 사람들에게는 159년만의 역사적인 우주쇼의 순간을 함께 할 수 있는 행운이 따른 것입니다.

 

<출처 : SBS>

 

하지만 안타깝게도 우리나라에서는 이 하이브리드 일식이 발생할 당시 밤시간대에 걸쳐있어, 이 현상을 관측할 수는 없어서 정말 유감입니다.

 

태양이 완전히 사라지는 개기일식이 일어나기 직전에 태양의 테두리가 고리처럼 빛나는  금환일식도 함께 나타난다고 해서, 이 하이브리드 일식은 '불의 고리'라고도 불린다고 합니다.

 

실제로 우리나라에서 관측은 못하였지만, 사진상으로라도 확인해본 이 불의 고리는 정말이지 뭔가 오묘하고 신비스러운 느낌 마저 들게 합니다.

 

<출처 : SBS>

 

특히 이번에 관측된 하이브리드 일식은 지난 5000년 동안 26번밖에 나타나지 않았던 것으로 알려져 더욱더 놀라운데요, 다음 하이브리드 일식 관측연도는 2172년인 것으로 전해지고 있습니다.

 

과연 다음 불의고리현상은 우리나라 후세들이 관측할 수 있는 행운을 쥘 수 있을까요?

 

어찌되었든, 이런 특이한 현상들을 볼 때마다 우주라는 놀랍고 광활한 공간에 대한 경이감이 들곤 합니다.

 

 

반응형

댓글